Blog
Web
올로터를 만나고 천만원단위의 프로젝트를 처음받았습니다
Web
December 7, 2023

요즘 웹 제작 프리랜서 업무에 푹 빠져있다. 처음에는 코드 한 줄 쓰는 것도 어려웠고, 디자인 툴 앞에서는 더욱 난감했었다. 그리고 가장 어려웠던 것은 영업이었다. 크몽에 올리면 너무 많은 프리랜서들과 가격 경쟁을 해야했고, 수수료도 많이 떼가는 느낌이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지인의 추천으로 올로터에 내 사업자를 등록을 해놨었다. 올로터는 디지텔 에이전시 중계 플랫폼으로 크몽과 다르게 에이전시 단위로 등록이 가능했다. 나는 함께 일하는 프리랜서 친구들과 팀을 꾸려 웹제작 에이전시를 만들고, 우선 올로터에 내 에이전시를 올려나 보자 하는 마음으로 회원가입을 했었다. 등록하는데에 돈이 드는것도 아니었어서 일단 등록만 해두었다.

그러던 중 저번주에 내 입장에서는 꽤나 큰 규모의 프로젝트가 우리 에이전시로 재분배되어 받을지 말지 결정하라는 알림을 받았다. 올로터는 대형 에이전시에서 거절한 프로젝트를 시스템 자체적으로 프로젝트와 알맞는 에이전시들에게 재분배해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가능했던 일이다. 우리팀은 솔직히 고민도 하지 않고 수락을 했다. 우리 입장에선 신생 에이전시이고, 충분히 해볼만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서 안받을 이유가 없었다.

 

우리가 수락하니 클라이언트측에서 먼저 연락이 왔다. 전화가 온게 아니라, 우리 에이전시의 컨택폼을 통해서 굉장히 자세하게 요구사항을 작성해서 전달해 주었다. 딱히 미팅을 진행하지도 않았는데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요구사항을 거의 전부 파악할 수 있었다. 물론 이것도 올로터에서 무료로 제공해준 기능이다. 컨택폼으로 프로젝트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이후에 클라이언트와의 소통이 매우 편했다.

하지만 웹 제작 에이전시 일이 항상 순조롭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프리랜서 생활 8년 차인 나는, 에이전시 업무에 적응하는 것이 여전히 도전적이다. 첫 프로젝트는 지금 봐도 부족한점 투성이다. 디자인이 간소하고, 사용자 경험이 고려되지 않았으며, 최적화도 미흡했다. 그 후로 많이 발전해 이제는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높이는 수준까지 왔다. 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그런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래도 우리같은 신생 에이전시에게 기회를 준 올로터 서비스에 너무 감사하고 있다. 이제는 올로터에서 재분배된 프로젝트를 수락할지 거절할지 정하는것도 수월해졌고,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준비하는 것이 익숙해졌다. 혼자서 웹사이트를 만들 때도 있고, 때로는 다른 전문가들과 협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아직 멀었지만, 직원 10명 고용을 향해 천천히 나아가고 있다. 단기적 수익보다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며, 우리만의 콘텐츠를 쌓아가고 있다.

프리랜서때는 혼자 일했지만,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었다.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많은 프리랜서가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주저한다. 예산 문제도 있고,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이전시를 차리면서 이 부분은 어느정도 해결했다. 마음에 맞던 프리랜서들과 함께 팀을 꾸려 에이전시를 만들었고, 가장 고민이 되었던 영업 분야를 올로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올로터는 디지털 에이전시 중계 플랫폼으로, 웹 개발, 디자인, 콘텐츠 제작,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에이전시들이 서로가 받은 프로젝트를 재분배라는 시스템으로 공유한다. 우리같은 신생에이전시는 꿈도 못꾸지만, 대형 에이전시는 너무많은 업무가 의뢰들어와 리소스의 문제로 거절하는 프로젝트도 많다고 한다. 그 프로젝트를 우리같은 신생 에이전시에게 재분배해 고객 DB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이 올로터의 컨셉이다.

이제 막 에이전시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우선 올로터에 등록을 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언제 또 올로터의 알고리즘을 통해 수혜를 받게 될지 모르는일 아닌가. 그리고 프리랜서로 십만원 단위의 업무를 의뢰 받다가 에이전시로서 천만원 단위의 프로젝트를 의뢰 받는 경험을 하니 내 가치도 인정 받는 기분이었다.

 

앞으로도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인 만큼, 올로터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프리랜서로서 혼자서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파트너와 에이전시를 창업하여 함께 일을 처리하는 것이 금전적으로도, 업무적으로도 효율적이라는 것을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프리랜서 플랫폼이나
재능 플랫폼에서
60만원받고 일하지 마세요.
파트너 등록하고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으세요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파트너 등록하기